300x250

개인이 해설한 것이므로 오류가 있을 수 있습니다. 

참고바라며, 혹시 오류가 있으면 댓글로 알려주시면 감사하겠습니다~ ^^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21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 : 반정 공신의 위훈 삭제 / 소격서 폐지 → 조광조

 

1. 성학집요를 지어서 임금에게 바쳤어요. → 이이

2. 김종직의 조의제문을 사초에 포함시켰어요. → 김일손

3. 최초의 서원인 백운동 서원을 건립하였어요. → 주세붕

4. 소학의 보급과 현량과 실시를 주장하였어요. → 조광조

5. 재상 중심의 정치를 강조한 조선경국전을 저술하였어요. → 정도전 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22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 : 인목 대비 폐위 / 후금과의 관계 악화를 피하려 한 외교 정책 → 조선 광해군

 

1. 6조 직계제를 처음으로 실시하였다. → 조선 태종

2. 학문 연구 기관으로 집현전을 두었다. → 조선 세종

3. 전란의 피해를 복구하고 동의보감을 간행하였다. → 조선 광해군 시기 / 허준

4. 역대 문물 제도를 정리한 동국문헌비고를 편찬하였다. → 조선 영조

5. 시전 상인의 특권을 축소하는 신해통공을 단행하였다. → 조선 정조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23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 : 강화도가 함락 / 삼전도에서 항복 → 조선 인조, 병자호란

 

1. 이완 등을 중심으로 북벌이 추진되었다. → 조선 효종

2. 김종서가 두만강 일대에 6진을 개척하였다. → 조선 세종

3. 이종무가 적의 근거지인 쓰시마섬을 정벌하였다. → 조선 세종

4. 강홍립이 이끄는 부대가 사르후 전투에 참전하였다. → 조선 광해군

5. 국방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비변사가 처음으로 설치되었다. → 조선 중종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24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 : 수신전 / 휼양전 / 직전 → 조선 세조

 

1. 불교 경전을 간행하는 간경도감이 설치되었다. → 조선 세조

2. 음악 이론 등을 집대성한 악학궤범이 완성되었다. → 조선 성종

3. 세계 지도인 혼일강리역대국도지도가 제작되었다. → 조선 태종

4. 신하를 재교육하기 위한 초계문신제가 실시되었다. → 조선 정조

5. 삼남 지방의 농법을 소개한 농사직설이 편찬되었다. → 조선 세종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25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 : 김윤후의 대몽 항쟁 / 다인철소 유적 / 신립의 탄금대 전투 → 충주

 

1. 제1차 미소 공동 위원회가 개최되었다. → 서울

2. 명 신종을 기리는 만동묘가 건립되었다. → 충북 괴산

3. 강주룡이 을밀대 지붕에서 고공 농성을 벌였다. → 평양

4. 고구려비가 남한 지역에서 유일하게 발견되었다. → 충주

5. 박재혁이 경찰서에서 폭탄을 터뜨리는 의거를 일으켰다. → 부산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26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

 희빈 장씨가 낳은 왕자를 원자로 삼음 → 조선 숙종, 기사환국

 장씨에게 내린 왕후의 지위를 거두고 옛 작호 희빈을 내줌 → 조선 숙종, 갑술환국

 

1. 무신 이징옥이 반란을 일으켰다. → 조선 단종

2. 송시열이 유배된 후 사사되었다. → 조선 숙종

3. 자의 대비의 복상 문제로 예송이 일어났다. → 조선 현종

4. 정여립 모반 사건을 빌미로 기축옥사가 발생하였다. → 조선 선조

5. 붕당 정치의 폐해를 막기 위해 탕평비가 건립되었다. → 조선 영조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27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 : 북학의 저술 / 청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할 것을 주장함 → 박제가

 

1. 세계 지리서인 지구전요를 저술하였다. → 최한기

2. 의산문답에서 무한 우주론을 주장하였다. → 홍대용

3. 기기도설을 참고하여 거중기를 설계하였다. → 정약용

4. 서자 출신으로 규장각 검서관에 기용되었다. → 박제가, 유득공, 이덕무 등

5. 양반전을 지어 양반의 허례와 무능을 풍자하였다. → 박지원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28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 : 진주에서 백성들이 난을 일으킴 / 백낙신의 탐학 / 유계춘 주도 → 조선 철종, 임술 농민 봉기

 

1. 빈민 구제를 위해 흑창이 설치되었다. → 고려 태조

2. 원종과 애노가 사벌주에서 봉기하였다. → 신라 하대 진성여왕

3. 홍건적의 침입으로 개경이 함락되었다. → 고려 공민왕

4. 지배층을 중심으로 변발과 호복이 유행하였다. → 고려 원간섭기

5. 안동 김씨 등의 세도 정치로 매관매직이 성행하였다. → 조선 후기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29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 : 정족산성 / 프랑스군을 물리친 양헌수 장군의 승전비 → 병인양요

 

1. 운요호 사건을 빌미로 일어났다. → 강화도 조약

2. 왕이 공산성으로 피란하는 계기가 되었다. → 조선 인조, 이괄의 난

3. 전개 과정에서 외규장각 도서가 약탈당하였다. → 병인양요

4. 사태 수습을 위해 이용태가 안핵사로 파견되었다. → 동학 농민 운동

5. 황사영이 외국 군대의 출병을 요청하는 원인이 되었다. → 조선 순조, 신유박해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[한능검] 69회 심화_30번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키워드 : 각 영에 소속된 군인들의 봉급은 몇 달 동안 나누어 주지 않음 / 각 영의 군사가 일어남 → 임오군란

 

1. 강화도 조약이 체결되었다. → 운요호사건 이후 강화도 조약 체결

2. 김기수가 수신사로 일본에 파견되었다. →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

3. 종로와 전국 각지에 척화비가 세워졌다. → 신미양요 이후

4. 일본 공사관 경비 명목으로 일본군이 주둔하였다. → 임오군란 이후

5. 통리기무아문을 설치하고 그 아래에 12사를 두었다. → 개화 정책 추진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31번 ~ 40번 해설을 보시려면 아래 사이트를 눌러주세요

https://frikanu.tistory.com/entry/69회-심화-31-40번-한국사-능력-검정-시험-해설

 

[69회 심화 31 ~ 40번] 한국사 능력 검정 시험 해설

개인이 해설한 것이므로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. 참고바라며, 혹시 오류가 있으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~ ^^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 키워드 : 군국기무처에

frikanu.tistory.com

 

300x250
300x250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