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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자의 보급 | 철기 시대부터 사용 |
교육 | 사택지적비 (의자왕) ‣ 상좌평 사택지적이 늙어감을 한탄(도교)하고 불교에 귀의하고 사찰을 건립한 내용을 기록 5경박사 ・ 의박사 ・ 역박사가 유교 경전과 기술학 교육 개로왕의 국서 (中 북위) |
역사 편찬 | * 잘 나갈 때 역사서 편찬, 국력 과시용, 왕권 강화 4C 근초고왕 때 ⌜서기⌟ 편찬 (고흥) 현존 X |
도교 | 산천숭배 ・ 신선사상과 결합 → 귀족 사회 환영 노자 ・ 장자 사상 ⌜도덕경⌟ → 무위자연 (상선약수), 불로장생, 신선사상 산수무늬 벽돌 (산수문전, 자연과 더불어 살고자 하는 사람들의 생각) 금동대향로 (신선들이 사는 이상세계 형상화) 무령왕릉 지석 (토지신 제사 기록) 막고해 ⌜도덕경⌟ 내용 (근초고왕 때 귀족) |
불교 | 불교의 역할 ‣ 새로운 국가 정신 확립에 기여 ‣ 선진 문화를 폭넓게 수용 → 새로운 문화 창조에 중요한 역할 ‣ 왕권 강화에 기여 침류왕 때 中 동진으로부터 마라난타가 전래 계율종 |
수학 | 조형물의 축조 → 수학적 지식 활용 정림사지 5층 석탑 (소정방의 백제 정복 기사 기록) 백제 목간 구구단표 (6C ~ 7C, 부여 쌍북리 유적에서 발견) |
금속 기술 | 칠지도 (4C 후반, 강철로 만들고 금으로 글씨를 상감해 새겨 넣은 우수한 제품) 금동대향로 (백제의 금속 공예 기술의 우수함을 보여주는 걸작품 , 부여에서 출토) |
고분과 고분 벽화 | 한성 시대 : 계단식 돌무지 무덤 ‣ 백제의 건국 세력이 고구려와 같은 계통임을 보여줌 ‣ 서울 석촌동 고분 웅진 시대 : 굴식 돌방 무덤 ‣ 송산리 고분군 1 ~ 5 호분 웅진 시대 : 벽돌무덤 ‣ 中 남조(양)의 영향 ‣ 송산리 고분군 6호분 (벽화 O , 사신도 ・ 일월도) ‣ 송산리 고분군 7호분 (무령왕릉) ⁃ 1971년 발견 ⁃ 무령왕릉 + 왕비 합장릉 ⁃ 벽화 X , 관의 재료 (일본산 금송) ⁃ 연꽃무늬 등 다양한 무늬의 벽돌 ⁃ 터널형 천장 구조 ⁃ 금제 관식과 석수(돌 짐승) 및 오수전 출토 (中 양나라의 화폐) ⁃ 무덤 內 지석 : 토지신으로부터 묘지터 매입 기록 (도교 영향) 사비 시대 : 굴식 돌방무덤 ‣ 규모가 작지만 세련 ‣ 능산리 고분군 사신도 벽화 (1호분) |
건축 | 왕흥사 (부여) , 미륵사 (익산) ‣ 무왕의 팽창 의지 반영, 호국 불교 궁남지 (별궁 연못, 부여) : 우리나라 최고(最古) 궁원지 |
탑 | 익산 미륵사지 석탑 (무왕) ‣ 미륵사의 동 ・ 서탑 중 서탑 ‣ 목탑 양식 ‣ 현존 최고(最古) 석탑 ‣ 사리장엄구의 사리봉안기 출토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‣ 미륵사지 석탑 계승 ‣ 목탑 양식 ‣ 소정방의 백제 평정 사실 기록 (→평제탑) |
불상 | 삼국 시대에는 금동 미륵보살 반가사유상이 많이 제작됨 서산 마애 삼존불 (자비와 포용, 백제의 미소) |
공예 | 창왕명 석조 사리감 (능산리 절터) |
문학 | 정읍사 |
고대 문화의 일본 전파 | 6C경 야마토 조정의 성립과 7C경 나라 지방에서 발전한 아스카 문화 형성에 기여함 4C 근초고왕 시기 ‣ 아직기 : 日 태자에게 한자를 가르침 ‣ 왕인 : 천자문 ・ 논어 전수 *근구수왕 때라는 주장도 있음 6C 무령왕 시기 ‣ 단양이 ・ 고안무 : 유교 경전 전파 6C 성왕 시기 ‣ 노리사치계 : 日에 최초 불교 전파, 불상과 불경 전달 6C 위덕왕 시기 ‣ 아좌태자 (위덕왕 子) : 쇼토쿠 태자의 스승, 그림 전수 (초상화) 고류사 미륵보살 반가 사유상 , 호류사(백제) 관음상 5경박사, 의박사, 역박사와 천문박사, 채약사, 화가와 공예 기술가 건너감 목탑이 세워지고 백제 가람(사원) 건축 양식이 생겨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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